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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준

EAC(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on) 인증기준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 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공학사를 수여하는 4년 이상 의 교육과정으로 다음의 8개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수요 지향 교육 및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1.1 프로그램은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와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교육 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1.2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적절성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시 개정하여야 한다.


2. 프로그램 학습성과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나타내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설정하고, 적합한 절차에 따라 성취도를 평가하여야 한다.

   2.1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체적으로 정의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추가 할 수 있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를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문제를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공학문제를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수 있는 능력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기술환경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2.2 프로그램은 설정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별로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체계 를 수립하여야 한다.

   2.3 프로그램은 수립된 평가체계에따라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3. 교과과정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교과과정은 교과영역별최소 이수학점을만족할 수 있도록 편성 되어야 하고 교과목 운영 실적이 관리되어야 한다.

   3.1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3.2 수학, 기초과학(일부 교과목은 실험 포함) 및 전산학 관련 교과목을 30학점 이상 이 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한다.

       (단, 전산학 교과목의 경우 6학점까지만인정한다.)

   3.3 공학주제교과목을 설계 및 실험·실습 교과목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한다.

       (단, 설계교과목에는 기초설계및 종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야 한다.)

   3.4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전문교양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편성하여 야 한다.


4. 학생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을 충실하게 지도해야 한다.

   4.1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4.2 교과목 이수와 학습을 포함한 학생지도가이루어져야 한다.

   4.3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졸업사정이이루어져야 한다.


5. 교수진

교수진은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고,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5.1 교수진은 교과과정을 충분히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을 충실히 지도할 수 있 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5.2 교수진은 프로그램의 교육개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5.3 교육기관은 교수의 교육개선활동을 업적평가에 반영하여야 한다.


6. 교육환경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충실한 교육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여야 하고, 교육기관은 이를 지원 하여야 한다.

   6.1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체계가 있어야 한다.

   6.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정, 공간, 시설, 장비가 확보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6.3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 및 교육보조인력이 적절하여야 한다.


7. 프로그램 개선

공학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7.1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교과과정 운영결과를 분석하여야 한다.

   7.2 프로그램 운영결과에대한 내외부의견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7.3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