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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이란?

한국의 공학교육 인증제도는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설립으로 공학교육 인증을 위한 주관기관이 탄생 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공학교육인증은 전공 지식적 능력, 문제해결 능력, 환경 · 경제 · 사회의 공학적 주제 해결 능력, 의사전달 능력, 평생교육 및 전문가 자질 개발 능력, 윤리의식, 동시대적 문제의 인지 능력 등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써,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받고 일 할 수 있게 보장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의 필요성

21세기 지식 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 기반 확립 및 전공 지식적 능력과 공학 기초 소양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 배출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도록 교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함.


교육기관과 소속 프로그램들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평가함.


공학 및 IT 관련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의 양성에 기여함.


공인원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진증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공학교육인증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