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교육혁신센터> 인사말
가톨릭관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2007년 6월에 지역전략산업을 선도하는 KD-VF(Kwandong Virtual Factory) 기반의 창의적 엔지니어 리더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부터 2012년 2월까지의 공학교육혁신 1단계 사업은 우수한 성적으로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강원지역의 전략산업을 선도하는 KD-VF 기반 하에서 산업체의 요구가 충실히 반영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과 함께 창의적인 엔지니어를 효율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목표로 21세기의 지역사회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체 수요 중심의 공학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연구 및 산학 협력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다학제 융·복합 교과목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지역전략 산업 기반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캡스턴 디자인의 기획 및 운영과 현장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KD-VF의 적극적인 활용 및 교육 품질 개선을 위한 교육역량 강화 등입니다.

<기술경영 + 융합공학>의 다학제 융·복합 교육시스템 구축과 <경영 마인드와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공학기술인 양성>이라는 공학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고, “스마트 사회를 지향하는 친환경 공학기술”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공학교육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다학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을 기존의 교육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운영함으로서 새로운 지식기반 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그리고 KD-VF를 연계복수전공의 정규교과과정과 결합하고, 이를 산학협력 기반의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융·복합형 창의공학설계와 융·복합형 실습교육으로 발전시켜 우수한 학술동아리와 창업동아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창의적이며 체계적인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 능력 등을 갖춘 공과대학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하여 창의융합캠프, 창의경영캠프와 튜터링 팀 등 다양한 혁신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2학기부터는 현장실습을 정규교과목으로 편성하여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글로벌 스탠다드 공학교육을 추구하기 위하여 건축공학프로그램을 비롯한 전공별 프로그램들의 인증시스템 수행과 평가를 지원하는 일에도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차별화된 교육으로 강원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융·복합 역량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 양성과 끊임없는 교육혁신을 통한 산업 발전을 이끌 인재 육성에 주력하여 전공 및 실무역량과 기본 소양을 두루 갖춘 우수한 국제적인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려고 합니다.

공학교육혁신센터에 관심을 보여주신 우리 대학 구성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의 격려와 충고를 밑거름 삼아,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융합교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계획은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가 21세기 국가 발전의 견인차로서 대학의 역할을 진지하게 인식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때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동일한 목표 의식과 열정으로 가득 찬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공학교육혁신센터장